나는 고등학교 때, 의사나 한의사가 되면 모든 병에 대해 알게 되고, 아픈 사람을 낫게 할 수 있는 줄 알았다.
그리고 인체에 대해 모두, 아니 적어도 많은 것을 알게 된 줄 알았다.
그래서 일반적인 지식, 상식, 인체에 대해 알게 되는 것으로 알았다.
어떻게 하면 키가 더 클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근육이 더 생기고,
감기를 안 걸리게 하는 법,
등 이러한 것을 알게 되는 줄 알았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못 했다. 의학이라는 것이 그렇게 호락호락한 것은 아니었다.
우선 사람 인체에 대해 기본 적인 해부, 생리, 생화학, 조직학 부터 병리학 까지
기본적인 내용만 해도 엄청 많았다.
물론 굉장히 많이 공부하고 생각해서 응용한다면 내가 원하는 것들의 어느 정도는 알게 있게 될 줄 알았다.
하지만 공부를 싫어하는 나로서는....OTL

그래도 공부하면서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배우게 되면서 미미하지만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적어보려고 한다.
병에 대해서는 적어봤자 도움도 안 되고 해서 그냥 일반적인 상식,
의학 지식이라기 보다는 의학 상식에 다루려고 하였다.
의학 상식, 건강 상식, 건강하게 살자 등 많은 제목을 생각해 보았다.
의학 상식이라는 거창한 이름, 부담스럽고 책임을 지지 못할 것 같았다.
아무 것도 모를 때는 무식한 게 용감하다고 막 썼지만, 알면 알게 될수록 자신감이 없어졌다.
그래서 살짝 꼬리를 내려 이름을 바꿀까 생각을 해 보았지만,
책임감을 가지고 쓸 생각에 그냥 의학 상식이라 유지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의학이라는 특성 상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할 수 없기에 이 글을 읽고 이 글을 참고해야 하지 맹신하면 안 된다.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는 알아두면 좋을 것 같으면 알아두고, 아니면 그냥 이런 게 있구나 수준에서 끝내도 된다.

첫번째이야기는 가볍게 시작하려 ABO혈액형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한다.

ABO혈액형은 맨델의 유전법칙을 따른다.
ABO혈액형이 맨델의 유전법칙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쉬운데, 맨델의 유전법칙이란
유전자는 염색체에 있는데, 염색체라는 것은 46개, 23쌍으로 이루어져 있다.
ABO혈액형 유전자는 쉽게 설명하자면 각각 a, b, o라는 유전자가 있고,
a와 b유전자는 o 유전자에 우등(?)하여 a와o, b와o 유전자가 짝을 짓게 되면 각각
A형, B형이 되게 되고, oo유전자가 짝을 지었을 때만 O형이 되게 된다.
단 a와 b유전자는 서로 우열을 가릴 수 없어 a와 b유전자가 짝을 짓게 되면 ab형이 되는 것이다.

이런 모두 알고 있는 것을 설명하려는 것은 아니고.
이렇게 모두 알고 있는 이야기는 다음 이야기를 위한 것인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 그럼 O형 남자가 AB형인 여자와 결혼하여 AB형 아이가 태어났다.
그러면 그 아이는 그 부부 사이의 아이가 아닌 것인가?

두번째 AB형 남자가 O형인 여자와 결혼하여 AB형 아이가 태어날 수 있을 것인가?

첫번째 이야기는 그 아이는 그 부부 사이의 아이일 수 있다.
그리고 두번째 아이 역시 AB형 아이가 태어날 수 있다.
맨델의 유전법칙에 따르면 불가능할텐데, 어째서 그런 것일까?
그것 바로 cis-AB라는 유전자 때문이다.
이것 때문에 cis-AB와 o 유전자가 있으면 AB형으로 나오게 된다.

첫번째 부부에서 여자가 cis-AB를 가지고 있다면 아이는 AB형이 나올 수 있다.
그리고 두번째 부부 마찬가지로 남자가 cis-AB를 가지고 있다면 AB형 아이가 나올 수 있다.

따라서 첫번째 이야기의 남자 주인공이 되었을 때,
이러한 사실을 미리 알고 있다면 고민할 필요도 여자를 의심할 필요도 없다.
여자일 때도 마찬가지이다. 남편에게 미리 말할 수도 있고,
이런 경우 가족력이 뚜렷하기 때문에, 미리 확인을 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두번째 이야기의 부부 같은 경우, 아이가 바뀌었다고 생각하고 당황하지 말고,
그러한 가족력에 대해서 알아보면 될 것이다.

물론 cis-AB유전자가 굉장히 적은 비율로 존재하기 때문에 자기가 AB형이라고 해서
혹시 나도 cis-AB형이 아닐까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많은 도움이 됐나요..??이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굉장히 적은 것으로 알기에..썩 그다지..-_-;;
그래도 나름 흥미로울 꺼라 생각해서..^^)

'사는이야기 > 의학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한 수면을 위한 수면위생(sleep hygiene).  (0) 2007.12.02
비만 지수.  (0) 2007.11.20
      사는이야기/의학상식  |  2007. 11. 16. 00:18



심종민's Blog is powered by Daum